본문 바로가기

REVIEW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 책리뷰 (Your Best Year Ever)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 마이클 하얏트

 

앤디 앤드루스, 칼 뉴포트, 세스 고딘, 존 맥스웰 추천!
작심삼일로 끝나는 계획은 이제 그만
인생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5단계 계획 세우기!

 

저는 독서를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한달에 두권 정도 책이 읽는게 목표 입니다. 보통 자기개발이나 일반 소설 혹은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일반적인 자기개발서와 비슷하면서 다른 점은 내용을 간략히 정리 요약 했다는 점 입니다.  - 요약의 단점은 가끔씩 충분한 보충 설명이 부족 할 수가 있습니다만, 다른 비슷한 서적을 읽어 봤으면 공감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해가 바뀌면 마음을 가다듬고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해마다 이런 신년 계획을 세운 적이 있을 것이다. ‘올해는 운동해서 살 빼고, 공부 열심히 하고, 저축해서 돈 모아야지.’ 하지만 이런 계획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사람은 매우 적다. 대부분 잘못되고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사이자 사업가이며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펴낸 마이클 하얏트는 우리가 계획을 제대로 세우고 이를 통해 인생 목표를 성취하여 탁월한 인생을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5단계 계획을 구상했다. 자신에 대한 믿음, 실패 극복하기, 검증된 목표 계획 세우기, 강력한 내적 동기부여, 실행을 위한 최고의 전술이 바로 그가 제시하는 5단계 계획이다.

 

우리 인생은 한두 가지 영역의 성장만으로는 인생의 큰 변화를 불러오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클 하얏트는 인생의 중요한 10가지 영역을 나누었다. 영성, 지성, 정서, 신체, 결혼, 부모, 사회, 직업, 취미, 재정으로 나누어진 인생의 영역들은 각각의 영역에서만 영향력을 펼치지 않는다. 인생 전반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아가 꿈을 이루는 데 큰 원동력이 되어준다. 게다가 마이클 하얏트는 영역을 나누어 계획을 세우는 것은 한 영역에서 실패하더라도 다른 영역에서의 성공을 통해 실패를 극복할 수 있게 만드는 큰 장점이 있음을 말한다. 마이클 하얏트는 책에 그가 제시하는 5단계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목표 세우기 도구를 제공한다. 이 도구는 심플하지만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한 핵심 요소를 잘 갖추고 있다. 탁월한 인생을 만들고자 하는 독자 여러분에게 강력한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1단계: 가능성을 믿어라
1. 믿음이 현실을 구현한다
2. 어떤 믿음은 당신을 방해한다
3. 믿음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1단계에서는 인생 최고의 해를 맞이 하려면 믿음을 업그레이드하고, 가능한 일에 대해서 해방적 진실을 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2단계: 과거를 잘 마무리하라

4. 과거를 반드시 돌아봐야 한다
5. 후회는 숨겨진 기회를 보여준다
6. 범사에 감사해야 한다.
 - 2단계에서는 과거를 마무리하기 위한 습관 목표를 적절히 활용해서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 인생 최고의 해가 안전지대 밖에 놓여 있는 이유를 살표봅니다. 어떤한 일에 대한 후회조차도 나를 발전시킬 동기가 될수 있다는 점이 있어요. 특히 삶에서 후회를 하는 것은 나쁜 생각이라고 지금까지 배웠으나, 이를 이용한 반성 자아 성찰이라는 항목을 통해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3단계: 미래를 설계하라

7. 인생 목표에는 일곱 가지 속성이 있다
8. 성취와 습관은 함께 간다
9. 리스크는 당신 편이다. 진짜로!
 - 3단계에서는 SMART(ER) 성취 목표와 습관 목표를 적절히 활용해서 빛나는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과, 인생 최고의 해안전지대 밖에서 놓여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4단계: 당신의 이유를 찾아라

10. 이걸 왜 하지?
11. 당신은 동기부여의 달인이 될 수 있다
12. 함께 가면 더 좋다
 - 4단계에서는 내적동기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과 중간지대를 무사히 지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가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살표봤습니다. 사람은 동기를 잃으면 길을 잃게 되고, 당신에 대한 핵심동기를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 주변에 결핍된 사고를 하는 사람들로 가득차면,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를 유지하기 어렵게 됩니다. 예를 들어 돈을 벌고자 하면, 주위에 기러한 사람이 없다면 돈을 벌고자 하는 모임에 참석하여 지속적인 환경설정을 유지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 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이 나태해 지거나 한주하게 되더라도 주위의 응원이나 피드백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단계: 실행에 옮겨라

13.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14. 당신은 성공의 방아쇠를 당길 수 있다
15. 중간 검토는 필수
 - 5단계는 실행에 옮기는 문제를 논의 할 것입니다. 계획하는 것만으로 부족하고 목표를 제대로 달설하려면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계획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행이 없는 계획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여기서 세 가지 지대에 대해서 배우게 되는데 목표설정을 할때 우리는 안전지대, 위험지대, 망상지대에서 어디에 속하는 목표를 정할지 정하게 됩니다.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할 수 있는 안전지대와 현재 수준에서 불가능한 목표가 되는 망상지대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목표라도 죽을 듯이 노력해도 가질 수 없는 결과 불가능한 목표는 망상 지대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음악과 관련 없는 대학생인 자신이 다음날에 유학가서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되겠다 같은 경우 처럼요. 그래서 우리는 가능성과 자력을 발휘해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게 되는데 이를 위험지대라고 표현 합니다.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성취 가능한 영역입니다. 하지만, 위험지대에 있는 목표는 첫 단추부터 부담스럽고 미루게 되는데, 계획은 위험지대로 설정을 세우되 시작은 안전지대에서 부담 없이 시작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계획을 세우려는 것도 미루기 위한 행동입니다. 다음 단계까지 목표를 세우는 것에서 실행에 옮겨보세요. 목적지는 확고히 정할 수 있지만 목적지까지 가는 길은 우리가 모든 상황을 예측할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지속적인 수정을 통하여 진행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인생은 어쩔수 없이 복잡하게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작성한 내용 이외에도 도움되는 내용은 많습니다. 한번쯤은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을 읽어 보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