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폴라리스 다이어리 - 책리뷰 (책인가?)

오늘은 폴라리스 다이어리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1. 책 첫 모습 입니다. 

원래 책 표지 에는

" 시간 앞에 무너지지 않는 것은 없다. 단 하나는 예외다. 바로 기록이다 "

라고 쓰여 있습니다. 

뒷 페이지는 

"언제나 완벽할 수는 없다. 하지만 언제나 완성할 수는 있다. 마무리가 반성이면 그것으로 완성이다."

거의 제 마음을 확 꼬집는 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일을 나름 완벽하고 하려고 하니 언제나 시작도 하기 전에 두려워하고 어렵게 시작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시작이라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 말이죠. 

 

일단 시작은 하고 완성할 수 있다는 말은 완벽하진 않더라도 시작은 언제나 멋지고 화려하다 라는 말 인것 같습니다. 

 

추가로 다이어리에는 

"We are all in the glitter, but sume of us are looking at the star" 

-> "우리는 모두 시궁창 안에 있지만, 누군가는 하늘의 반짝이는 별을 보고 있다"

 

언제나 뭔가를 추구하고 바라보는 마음이 되고 싶습니다. 

 

2. 다이어리 첫 페이지 입니다. 

5Q 인재 모델에 대해서 나와 있습니다. 

SQ (Spirit Quality) 영성 - 양심과 도덕성, 인격, 헌신과 책임감

IQ (Intelligence Quality) 지성 - 지적 호기심, 문해력, 성장형 사고방식

EQ (Empathy Quality) 감성 - 소통력, 협동력, 문화 형성

PQ (Physical Quality) 체성 - 신체 이해력, 자제력, 자본 활용 능력

WQ (World Quality) 지성 - 복잡계의 이해, 연결 지능, 맥락적 사고

 - 이렇게 5Q 인재 모델을 길잡이(Polaris)로 삼사어 성장해 나아가라고 써있어요. 

 - 유럽 대항해 시대에 북극성(Polaris)을 보면서 방향을 설정하고 항해를 해나가는 것 처럼요. 

 

3. 데일리 리포트의 페이지 입니다. 

 

잠자는 시간까지 24시간을 기록하고 모든 시간에 대해서 반성까지 하는 것 입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언젠가는 이 다이어리의 모든 페이지를 빽빽히 채우길 바랍니다. 

 

4. 폴라리스 사용법

 

  ㅇ. 1~24시까지 한 시간 단위로 무엇을 했는지 작성한다. 

  ㅇ. 자기 평가 (상, 중, 하)

  ㅇ. 반성하기 (피드백  - 반성한 부분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버리는 시간을 체크하여 더이상 시간을 버리지 않도록 만들기)

  ㅇ. 노력하기 (실천)

  ㅇ. 파란색으로 구간을 표시하고, 반성이나 다음 할일 미리 체크

 

데일리 리포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시간을 1분 1초(잠자는 시간까지) 놓치지 말고 빽빽하게 적고 거기에 맞춰서 살고, 의식적으로 집중하고 쉬는 시간을 잘 활용하자, 모두들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있겠지만, 조금더 의식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면 폴라리스 데일리 리포트를 이용하여 당장은 변화가 없더라도 쓰면서 조금씩 변화한 모습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리뷰는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